목차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온라인)
요즘같은 코로나시국에 사람간 접촉을 되도록이면 피하고 싶으시죠?
그렇다면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운전면허증 발급이라는 배너를 클릭합니다. 안내에 따라 절차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희망 수령지와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비대면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진 변경과 임시 면허증 발급이 불가능하며, 운전면허증 재발급 기간이 다른 방법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오프라인)
오프라인에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을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집 근처에 있는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하는 것입니다.
꿀팁을 드리자면, 운전면허 시험장은 항상 사람이 많고, 대기 인원이 워낙 길기 때문에 업무를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싶으시다면 가급적 오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수수료입니다. 수수료의 경우 8,000원이며, 만약 영문을 추가하고싶으면 2,000원 추가하면 됩니다. 신분증이 없더라도 초본으로 신분 증명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이처럼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을 경우, 당일날 재발급을 받고 수령 가능하며, 사진 변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면허학원 위치가 대부분 외곽이라는 점에서 오고 가는데 다소 오래 걸릴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운전면허 시험장에 방문할 때와 동일하게 신분증과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이 방법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 20일동안 사용가능한 임시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과 집과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에 방문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사진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약 2~3주의 다소 긴 시간이 소요되며, 경찰서라는 공간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불편함으로 인해 방문 자체가 망설여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주의사항!!!
첫째,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시 사진 변경을 원할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직접 방문해야합니다.
둘째, 재발급시 기존 면허번호는 폐기되고,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되기 떄문에 기존 운전면허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셋째, 대리인이 수령할 경우, 대리인의 신분증, 본인의 신분증 그리고 위임장 서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넷째,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경우, 임시운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경찰서에 방문해서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을 할 경우에만 임시운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